재난관리 정책 기획부터 예산·제도 운영, 인재 양성까지 폭넓은 역할을 수행하며,
기획·홍보와 교육훈련을 통해 방재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 지원을 추진합니다.

주요업무

구분 업무내용
기획홍보연구개발실
  • 공약사항, 정책방향 및 지시사항 총괄관리 등 회장단 의사결정을 위한 관련 업무
  • 총회, 이사회, 전문위원회, 업무간담회 등 기본운영회의 운영
  • 협회 제규정 제·개정 및 운영
  • 인사, 총무 및 회계운영 및 예산관리
  • 방재정책자문단 및 방재정책실행위원회 지원
  • 홈페이지 관리, 방재저널 발간 등 협회 홍보
  • 인사, 총무 및 회계운영 및 예산관리
  • 방재신기술평가 신청서 요건 검토
  • 방재신기술평가 현장조사 및 종합평가 계획 수립 및 시행
  • 방재신기술평가 법적·제도적 인센티브 개선
  • 신기술 평가위원 POOL 관리 및 모집
  • 사이버홍보관, 활용실적 등록 시스템 운영 및 관리
  • 안전산업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개최
인적자원실
  • 회원관리(회원가입, 회비납부, 회원소식 안내 등)
  • 방재의 날 기념행사 개최
  • 방재·재난업무담당자 해외연수(상·하반기)
  • 지자체 전문인력 추천
  • 방재종사자 역량강화 기반 교육과정 개발
  • 정부위탁, 재난책임기관 교육기획 및 운영
  • 교육과정운영
    방재분야 특수전문교육, 방재전문인력 보수교육, 기업재난관리자 전문교육, 재난안전종사자전문교육
  • 강사워크숍, 교육관련 회의
  • 인적자원 양성 컨소시엄 추진
  • 교육 수요조사 및 분석 / 교과목 설계 및 교재 개발
  • 방재교육 활성화 및 대행자 관리 정책지원